인사말


 사랑하는 대한피부과학회 전공의 여러분, 그리고 회원 여러분! 안녕하세요?

  봄이 시작된 지 얼마되지 않은 듯 한데 벌써 시원한 수박 한 조각이 생각나는 여름의 초입입니다. 이제 지루하게 이어져온 코로나 19가 마무리되어 가는 듯 하고,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의 복귀가 거의 되어가는 듯 합니다. 긴 시간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항상 수련과 공부에, 또 진료와 연구에 힘쓰며 피부과학의 발전을 위하여 애쓰시는 선생님들께 감사인사 드립니다.

  제가 작년에 대한피부과학회 제61대 회장으로 취임하며, 전공의들과 회원 여러분들 모두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 사업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. 모든 수련병원의 전공의들이 동일한 교육을 받기 어렵고 병원 사정에 따라 교육이 미흡한 분야가 있을 수 있습니다. 또한 전문의 선생님들도 다양한 분야의 기초 그리고 업데이트되는 교육을 원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피부과학 모든 분야의 기본 그리고 최신의 내용 뿐 아니라 핵심 술기를 포함하는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산하학회와 연계하여 준비하였고 어느 덧 두번째 해가 되었습니다. 2년을 주기로 계획된 연수교육은 피부과학 모든 분야를 아우르며 수련체계화의 핵심인 피부과 전문의의 핵심역량을 포함하며, 약 10년 전부터 의학회에서 요구해 온 전공의 수련체계화의 일환으로도 사용될 것입니다. 또한 모든 연수교육 내용은 수련 및 교육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여 모든 회원들이 매번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온라인 영상을 통해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.

  이번 제8차 연수교육은 핵심역량 8. 여드름, 주사와 화농성한선염과 핵심역량 18. 화장품을 주제로 합니다. 이번의 핵심역량 두 가지는 특히 피부과 영역에서 중요한 분야이며, 화장품은 우리 피부과 의사들이 잘 알고 숙지해야 하므로 그 교육이 필수적입니다. 이번 연수교육은 대한화장품의학회와 대한여드름주사학회와 심층적으로 상의하여, 훌륭하고 유익한 강의를 해 주실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연자들의 강의로 구성하였습니다.

  작년에 이어 올해도 연수교육을 준비한 유박린 교육이사의 노고에 감사하며, 특히 이번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신 모든 산하학회 임원진과 회원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.

2023년 6월

대한피부과학회 회장
김 유 찬